패키징학과

학부 학과소개

패키징학과

  • 교육목표
  •  패키징학(포장학)은 실용적인 21세기형 복합응용 학문으로 NT, BT, IT, ET가 접목된 첨단 과학기술분야입니다. 식품, 생활용품, 전자제품, 의료약품, 농 · 수 · 축산품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이 패키징(포장)을 필요로 하는데, 패키징이란 이러한 제품들이 생산되어 소비될 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형태로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실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관련된 패키징은 편리성을 제공하고, 동시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제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패키징학은 물리, 생물, 화학 등의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공학(재료, 기계, 식품, 환경, 및 인간), 디자인, 마케팅 및 사회심리학이 연결되어 있는 복합응용 학문입니다.
     국내의 패키징분야는 관련 가공 및 기계 분야를 포함하여 GDP의 2% 이상으로 전체 15 조 시장을 차지하며, 선진국으로 진입할수록 비율이 커지는 거대산업 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패키징산업은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연세대학교는 국내 패키징 산업계의 요청과 자국 산업의 발전이라는 사명에 부응하고자 4년제 대학으로는 최초로 2002년에 원주 캠퍼스에 패키징전공(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 앞으로 본 패키징학전공에서는 부설로 패키징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내 패키징 분야 연구 및 산업계의 산학공동연구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며, 국제적으로는 미국 Michigan 주립대학의 School of Packaging, 중국 길림성대학의 College of Packaging과 교류협력을 체결하여 실질적인 정보 및 인적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세부전공 및 영역
    • 식품포장학 : 식품을 장기보관 하면서도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포장방법, 포장재질에 관한 학문.
    • 포장재료학 :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포장재료의 개발 및 가공에 관한 학문.
    • 완충포장학 : 전자제품등 물리적 충격에 약한 제품을 충격이나 진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포장방법의 설계,
      재질의 개발등에 관한 학문.
    • 포장마케팅학 : 포장은 말없는 세일즈맨이라는 별명처럼 포장 자체가 중요한 마케팅 기능을 발휘함으로 포장의 마케팅적인
      기능에 관한 학문.
    • 특수포장학 : 핵폐기물, 황산, 질산등과 같은 특수한 제품의 포장에 관한 학문.
  • 졸업 후 전망
  •  산업체 수요 조사에 따르면 현재에 약 3,000여명의 패키징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패키징기술은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서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할 전망이여서 패키징 관련 취업의 길은 아주 넓습니다. 국내 4년제 대학에 유일한 학과이기 때문에 패키징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계속 포장학과가 개설될 예정이어서 필요한 연구 및 교수 요원으로서의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